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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청약 후기, 따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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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제/재테크 이슈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최근 공모주 중 하나인 현대중공업의 청약 후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현대중공업은 9월 7일 ~ 9월 8일 까지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과는 그 다음날인 9월 9일에 나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현대중공업의 주가와 따상 여부 등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것 같아서 현대중공업 청약 후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진은 현대중공업 주식을 청약받은 후기를 쓴 블로그 글의 썸네일 사진입니다
현대중공업 청약 후기
이 사진은 현대중공업의 1일차 경쟁률로 미래에셋증권에서 제공한 사진입니다
사진 : 미래에셋증권

현대중공업 청약 경쟁률

 현대중공업은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KB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DB금융투자, 신한증권 등을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위의 사진은 1일차의 경쟁률 입니다. 2일차는 당연히 경쟁률이 더 뛰었습니다. 저는 DB금융투자를 통해서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이 사진은 현대중공업 청약을 받은 DB금융투자의 결과 화면입니다

 뉴스에서는 56조가 몰렸다고 합니다. 1억을 청약 시 5~7주를 배정한다고 했는데, 결과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저는 총 3주를 배정 받았습니다. 1350만원의 증거금을 넣었는데 3주를 배정받았으면 상당히 운이 좋은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평균 경쟁률은 183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경쟁률은 증권사를 어디를 통해서 청약을 넣느냐에 따라서 약간 결과가 달라지게 됩니다. 해당 청약은 전체 공모주 물량의 25%였고 450만주가 일반 투자자 청약 물량으로 배정되었습니다. 

 

 

주식 청약 방법

 현대중공업 청약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증권사에 들어가서 '청약' 메뉴를 통해서 자신의 증거금을 넣으면 해당 증거금에 기반을 해서 청약을 해 주는 방식입니다. 

이 사진은 현대중공업의 증거금 사진입니다

 위와 같이 청약 증거금을 증권사 계좌에 넣어 놓으면 알아서 청약이 진행이 되고, 그 뒤로는 청약 일정에 맞춰서 해당 주식을 받게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현대중공업의 경쟁률을 캡처한 사진입니다

 

 DB금융투자의 현대중공업 경쟁률은 416대1로 다른 증권사의 평균보다 낮은 수치네요. 해당 증권사는 그만큼 적게 물량을 배정 받고, 해당 증권사를 통해서 신청한 사람도 적다는 뜻입니다. 청약으로 산 뒤 남은 금액은 환불해줍니다. 현대중공업의 확정 공모가는 60,000원 이므로 위와 같은 경우에는 1350만원에서 18만원을 제하고 남은 부분을 제 계좌를 통해서 환불해 주었습니다.

 

현대중공업 청약 일정

 다음으로는 현대중공업의 이 후 청약 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배정공고일, 납입일, 환불일, 상장일 등이 나와 있습니다. 

 

항목 일정
배정공고일 2021년 9월 10일
납입일 2021년 9월 10일
환불일 2021년 9월 10일
상장일 2021년 9월 17일

 

현대중공업 상장일

 청약 일정과 함께 확인해야될 내용은 현대중공업의 상장일에 대해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현대중공업은 2021년 9월 17일 상장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상장된 이 후 해당 주식을 증권 시장을 통해서 거래 하게됩니다.

 

 


현대중공업 따상 가능성

 많은 분들이 현대중공업의 따상 가능성을 궁금해 하십니다. 저 역시 따상을 노려 보면서 청약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09년 금융위기 이 후 불황이 길어졌고 조선업은 13년의 긴 시간 끝에 반등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2025년까지 글로벌 신조 시장의 수요는 연 평균 15%씩 상장할 것으로 영국의 MSI는 전망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가스추진선 세계 1위임과 동시에 여러 선박 관련 핵심 기자제를 자체 생산/판매하는 등 남다른 경쟁력 역시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 8월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8척 수주한 바 있으며 올해는 총 65척, 88억달러 규모의 선박 수주를 했습니다. 이는 당초 목표치를 크게 웃도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부분은 당기 순손실을 좀 봐야 하는데 3400억대의 당기 순손실을 기록했지만 이는 내년부터 확실하게 턴어라운드를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양호한 이익 증가세가 보이고 있으며 해운업 침체 역시 개선되고 있으므로 향후의 향방이 기대되는 종목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사업 현황

  • 당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분할 전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분할존속법인)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
  • 당사의 2021년 반기 기준 사업부문 별 매출액 비중은 조선 75.40%, 엔진기계 18.32%, 해양플랜트 5.51%로 구성
  • 당사의 주요 매출원인 조선부문의 주요 제품은 LNG선(액화천연가스를 운반하는 선박), LPG선(액화프로판이나 액화 부탄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선박), VLCC(초대형 원유 운반선), 컨테이너선(컨테이너를 선박의 화물창 내부와 갑판 위에 적재하여 수송하는 선박), 특수선(특수선은 구축함, 잠수함, 호위함 등 전투에 참여하는 선박) 등
  • 당사의 주요 제품인 조선, 해양플랜트 사업은 대부분 당사에서 선주 및 조선사로 직접 납품하는 형태로, 이는 내수 및 수출 모두 동일
  • 당사는 조선해양, 엔진기계, 특수선 사업부별로 설계 조직을 보유
  • 당사는 탈탄소 시대를 맞이하여 앞으로도 고객의 요구 사항에 최적화된 선박과 기술 및 품질을 앞세워 1등 조선소의 지위를 유지하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지속
  • 당사는 풍부한 선박 건조 경험과 노하우, 다양한 상품군, 세계 유수 선사와의 거래 실적, 선박용 주요 기자재 자체 제작ㆍ조달을 바탕으로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
  • 사 선박용 엔진 및 기자재 부문은 중형엔진 자체 브랜드(HiMSEN)를 중심으로 세계 중/대형 선박용 엔진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
  • 당사는 LNG /에탄 / LPG 및 메탄올 연료엔진등 다양한 대형 DF엔진 생산설비를 구축, 많은 실적을 바탕으로 이중연료 엔진 시장을 선점 및 선도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수주확대가 예상
  • 당사는 조선산업 내 독보적 1위업체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중장기(5년) 기술/제품 개발 로드맵을 기반으로 연구개발을 수행 중이며, 그 중에서 10대 미래 초격차 기술제품 개발 항목을 선정하여 연구개발을 추진중. 이와 연계한 연구/사업화 과제를 발굴하여 미래 신사업 선점을 위한, 그룹사 전체 협력과 대규모 사업화를 추진 중

현대중공업 매출 현황

이 사진은 현대중공업의 매출현황 사진입니다

현대중공업 재무 현황

이 사진은 현대중공업의 재무 현황입니다


 이상으로 현대중공업 청약 받은 후기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아래에는 제 블로그의 다양한 경제 관련된 글을 소개하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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